★대화를 잘 하는 열두 가지 지혜★



★대화를 잘 하는 열두 가지 지혜★

훌륭한 대화는 눈과 귀의 접촉을 통해 
우리 자신을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기술이다. 

상대방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주의깊게 귀를 기울이자. 
이것은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기본조건이다. 
그리고 함께 생각해보고 싶은 다른 조건들도 여러 가지 있다. 

어떤 것들은 너무 당연한 사실이어서 
말로 표현하는 것조차 어리석게 느껴질 테지만,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알면서도 
전혀 사용한 적이 없다는 
놀라운 사실도 알게 될 것이다. 

1. 먼저 정확하게 자신을 소개하자. 
마주보고 말하든 전화로 얘기하든 이름부터 밝히자.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_____ 입니다.
"혹은, "안녕하세요? 지금 전화하는 저는 _____ 입니다."

처음 이야기를 시작할 때 
'내가 지금 누구하고 얘기하는 거지?' 
라는 생각만큼 본래의 의도에서 빗나가게 하는 요소도 없다. 

2. 대화에 보탬이 되는 간결하고 정확한 손동작을 개발하자. 
이것은 여성에게나 남성에게나 모두 필요하다. 
우선 손을 활짝 펴서 호감을 표시하자. 

3. 이름을 기억하자.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베풀어야 할 가장 중요한 예의이다. 
누군가가 자신을 소개할 때에는 주목하자. 
그리고 곧 그의 이름을 불러주자. 

"홍길동씨, 만나서 반갑습니다."
혹시 이름을 정확히 알아듣지 못했을 때는, 
"죄송합니다. 잘못들었습니다."하자. 
상대방은 자신의 이름을 알려고 하는 우리의 성실한 태도에 감사할 것이다. 

4. 말을 할 때는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자. 
그리고 다른 사람이 말할 때에도 그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자.
눈을 마주치는 것은 우리가 말하는 내용에 대한 확신을 불러 일으켜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말에 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나타내준다. 

5. 늘 이런 태도를 지니자. 
"나는 그녀가 나와 얘기하는 것을 좋아하도록 할거야."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하자.

상대방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 대해 질문하자. 
상대방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도와 주자. 
아마 그들은 우리와 얘기 하기를 좋아하게 될 것이다. 

6. 적극적으로 말하자. 
행복한 표정은 보는 사람도 기분 좋다. 
우리가 일하면서, 생활하면서 얻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자. 
그렇게 하면 모두들 우리와 친해지고 싶어할 것이다. 

불평이나 비난의 말은 삼가자.(속으론 그러고 싶더라도 참자.) 
부정적인 말은 듣는 사람도 슬프게 한다. 
그들은 이미 그들 자신의 고민은 지니고 있다.
우리의 고민까지 짊어지게 하지 말자. 

7. 신중하게 듣자. 
그들이 하는 말 중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기를 바라는 내용도 있다. 
그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믿음을 주자. 
그들은 그런 우리와 얘기하면서 편안한 기분을 느낄 것이다. 

8. 이기적인 태도보다는 상대방을 도우려는 태도로 대화하자. 
다른 사람의 생각에 관심을 보이자. 
자기 주장을 내세우지 말자. 

우리가 진심으로 그들의 생각에 관심을 기울이면 
그들에게도 그 마음이 전달되는 법이다. 
물론 그들이 느끼는 신뢰도 우리에게 되돌아온다. 

거꾸로 자신의 관심거리로만 생각이 꽉 차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상대에게 준다면 
그들은 우리와 대화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길 것이다. 

9.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심어주자. 
이것은 그들에게 모든 관심을 기울이기만 하면 되는 일이다. 
지금 이 순간에는 그의 혹은 그녀의 일과 고민, 문제점만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처럼 행동하자.

예전에 알았던 그들의 사정에도 관심을보이자.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기억력 좋고, 따스하고, 믿음직스런 
대화 상대로 존경받게 될 것이다. 

10. 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이해했다는 확신을 주자. 
일하면서 가장 골치를 썩이는 것도 바로 '오해'이다. 
잘못 해석하고 잘못 이해한 데서 비롯되는 오해가 
다른 어떤 이유보다 우리를 속상하게 한다. 

상대방이 한 말을 우리 자신의 언어로 반복하면서 확실히 이해하자. 
그리고 그들에게 확실히 이해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자. 
그러면 그들은이해받은 사실을 고마워할 것이고 
이해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감동할 것이다. 

11. 회의나 약속은 시간을 꼭 지키자. 
지각은 '이 일은 나한테 중요하지 않다'는 말을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늦게 될 경우에는 미리 전화하자. 

늦는 이유를 솔직히 설명하고 언제쯤 도착할지를 정확히 밝히자. 
늦게 도착해서 놀라게 하기보다는 미리 전화하는 
우리의 사려깊은 배려에 그들은 호감을 느낄 것 이다. 

12.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자.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우리와 무엇이 다른지를 알고 받아들이려고 애쓰자. 
그들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려고 노력하자.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나를 생각하려고 노력해 보자. 
∼∼∼∼∼.... "어떻게 하면 내가 한 일에 내 상사가 만족할까?"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과 가까워질 수 있는지를 깨닫는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훨씬 훌륭한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훌륭한 대화를 하기 위한 비결은 
다른 사람을 우리 곁으로 가까이 다가오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가치있는 존재라는 느낌과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싶어 한다. 
'가치있고 중요한'것이 바로 우리 인간의 본질이다. 
자신을 열고, 힘을 합쳐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준비를 할 것이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 준 우리를 신뢰하는 것은 물론이다.
열린 마음으로 서로 신뢰하면서 힘을 합치는 것보다 
더 즐거운 유대관계는 없다.

우리의 열정과 자신감 그리고 힘을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자. 
그러면 곧 우리와 일하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대화의 실천 요령 ***

1. 사람들을 친형제처럼 대하자. 
우리의 사장이나 동료, 부하직원도 모두 포함된다. 
일과중에 만나는 모든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자. 
우리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특별히 더 가치를 부여하자.
그들 없이는 우리도 있을 수 없다. 

2. 잘 듣자. 
대화의 절반은 듣는 것이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말할 때 그에게 모든 관심을 집중하자. 

3. 건설적이고 도움이 될만한 얘기만 하자. 
냉소적이거나 비판적인 말은 삼가자. 
우리와 정반대인 의견도 타당성 있는것으로 받아들이자. 

4.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보자. 
우리의 사장이, 바로 옆 동료가, 우리의 고용인이 되어 보자. 
우리가 사무실로 들어설 때 
낯선 사람이 우리에게서 느끼는 첫 인상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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